안녕하세요
2016년 11월 기준 구글플레이 순위입니다.
기존에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를 구분했지만
최근에 와서 순위권 게임의 경우
대부분 아이폰/구글플레이에 같이 출시하기
때문에 통합하였습니다.
매출순위 1위는 데스티니 차일드 for Kakao입니다.
성인용 TRPG를 표방한 게임으로 일러스트가 보기좋은 게임입니다.
하지만 최근 가챠(뽑기)확률 문제로 이슈가 되었던 게임입니다.
높은 관심도와 초반 출시 + 가챠시스템으로 인한 매출 1위를 달성했습니다.
2위와 3위는 넷마블의 세븐나이츠와 모두의 마블입니다.
인기순위에서는 오르락내리락하지만 근본 목적인 매출로 게임을 평가하자면
개인적으로 모바일시장에서 제일 성공한 두 작품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외 스포츠게임의 터줏대감인 피파온라인이 6위
RPG게임인 뮤오리진과 레이븐이 각각 4위와 7위를 했습니다.
요즘 열심히 아놀드 할아버님께서 광고를 하시는
모바일 스트라이크는 8위에 머물고 있습니다.
의아한점은 초딩계의 국민게임인 메이플스토리가
모바일게임쪽 매출에서는 기대보다는 못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 점입니다.
출시가 된지 얼마 되지 않았고 이미 오리지날 게임이
모바일용(?)으로 쓸만한 그래픽이라 이질감이 적고
최적화와 이식률은 높다는 점이 지배적이었지만 10위에 머물러 있습니다.
어쩌면 짧고 굵게 보다는 가늘고 길게가 전략일지도 모릅니다.
무료인기순위 1위는 네이버웹툰에서 광고인지 안티인지 모를
웹툰광고를 하고 있는 쿠키런:오븐브레이크입니다.
이름만 들어보면 업데이트같은 느낌이지만 실제로는 별개의 게임입니다.
기존의 작품을 발전시켜서 나온 2개념입니다.
2위는 프렌즈팝과 프렌즈팝콘은 다른건가요?라는 질문을 많이 받은
프렌즈팝콘 for kakao입니다. 기존 프렌즈팝의 경우 카카오의 케릭터소스를 이용하여
NHN에서 개발한 게임이었습니다.그런데 의외로 인기를 끌자
프렌즈팝콘(?)이라는 거의 같은 이름으로 kakao에서 출시를 한것입니다.
어제의 동지는 오늘의 적이라는 이상한 논리의 게임입니다.
5위는 애니팡2를 신나게 말아먹고 애니팡3으로 돌아왔습니다.
물론 생각보다는 성적이 좋다고 할수는 없습니다.
이미 퍼즐게임의 유행은 지나버렸고 애니팡이라는 이름으로
겨우 붙잡는 듯한 느낌입니다.
7위는 데차입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생략하겠습니다.
9위는 아재 능력고사입니다. 1인 개발자가 만든 작품으로
유행하는 아재력을 테스트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의 함정은 다운을 받는 순간 이미 아재라는 것이죠.
잘 생각해보면 고등학생이 이걸 받아서 테스트할리는 없잖습니까?
10위는 광고를 보는 내내 근심과 우려의 얼굴로 봐왔던 아톰의 캐치캐치입니다.
이름만 들으면 인기케릭인 아톰이 메인인 게임일듯하지만
실제로는 동물(?)들을 뽑는 게임입니다.가챠게임이죠.
즉 아톰은 초반케릭일뿐 조금 게임을 즐기다 보면 남는건
이름밖에 없는 아톰입니다.
부동의 유료게임 1위인 마인크래프트입니다.
무료버젼도 최근에 나왔지만 이미 받을분들은 다 받은 상태라 큰의미는 없을듯합니다.
제가 기억하기로는 5천만 다운로드까지 기억하는데 1위를 넘겨주고 싶어도
향후 5년간은 불가능할 듯합니다.
유료게임의 특성상 큰변동은 없지만 레츠놈과 Rusty Lake:Roots가
6위와 7위를 했습니다.
솔직하게 말하면 모바일 유료게임은 이미 정체기입니다.
오른쪽 부터 무료 / 유료 / 매출 순위입니다.
정말 북미순위를 보면 미국인들은 아기자기한것을 정말 좋아하는듯합니다.
아니면 유저층이 우리나라와 같이 남자위주가 아닌 여자유저가 더 많아서 일지도 모릅니다.
1위는 디자인 홈입니다. 안해봤지만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집을 꾸미는 것입니다...음..
매출순위에서 포켓몬이 4위로 밀렸습니다.
업데이트가 늦어지고 유저가 상상한 만큼의 게임성이 안나오다 보니
점점 밀려가는 느낌입니다.
참고로 얼마전 국내지도반출이 불가로 나왔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포켓몬을 하기 힘들 듯 합니다.
유료게임에서 가장 눈에 띄는건 헤리포터 시리즈입니다.
이세상에 존재하는건 전부 레고로 만든다는 블랙홀 레고사에서
워너브라더스와 합작?으로 나온작품인데 나름 괞찮은듯합니다.
단점은 역시 영어라는게 문제겠지요.
일본 게임순위입니다.
1위는 의외의 게임 유희왕입니다.만화로만 따지면 10년도 더된 게임입니다.
이름으로 보면 듀얼링크인것으로 보아 유저간 대결을 표방한 게임인듯합니다.
가챠시스템은 당연히 있을 겁니다.
VR로 실제 전투하듯이 나온다면 더 좋을텐데 말이죠.
3위는 LINE POP쇼콜라입니다.
NHN게임이죠. 일본에서는 LINE을 많이 쓴다고 하는데
참 신기한거 같습니다.
무료게임은 스퀘어 에닉스, 세가, NHN, 코나미등 대형게임회사가
도점하고 있습니다. 아마 앞으로도 쭉 그렇겠죠.
그러고 보니 2달전에 분명히 소드아트온라인이 최상위권 순위에
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없군요.
결국 일본시장에서 살아남는 게임은 인기IP에 기댄게임이 아닌
잘만들어진 게임인듯합니다.
이상으로 2016년 11월 모바일게임순위였습니다.
'게임라이프 > 모바일게임순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앱스토어 9월 모바일게임순위 (0) | 2016.09.07 |
---|---|
구글플레이 9월 모바일게임순위 (0) | 2016.09.02 |
앱스토어 8월 모바일게임순위 (0) | 2016.08.19 |
8월 모바일게임순위 : 구글플레이 (0) | 2016.08.18 |